블로그 이미지
PER ASPERA AD ASTRA
헤브니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뉴욕 여행기 - 2일.

2007. 11. 27. 04:46 | Posted by 헤브니

이틀째입니다.
어디를 갔느냐? 하면... 이 날은 The Cloisters라는 곳에 다녀왔습니다.
유럽 건축 양식 본따 만든 전시관이었는데, cloister 라는 이름에 걸맞게
생각보다 많은 수의 카톨릭 성화, 부조, 조각 등을 볼 수 있었어요.

Fort Tryon Park 이라는 곳 안에 있는데, 언덕길이라서 올라가다보면
허드슨 강과 뉴저지 쪽이 보이는 멋진 길이 나오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Metropolitan Museum of Art 에 속하는 건물이기 때문에
Cloisters와 Met를 하루에 구경하면 입장료를 한 번만 내고 들어갈 수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유물과 그림 등을 돌아보면서 생각한 것은 미국의 cultural inferiority 라고 해야할까요.
자기 나라 것이 아닌 남의 나라 유물을 돈의 힘으로 끌어다 놓고는 자랑스럽게 전시해놓은 것.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중정의 기둥들까지 가지고 왔다는 이야기엔 두손 두발 다 들었어요.

가져다놓고 관리하고 전시하는 것까지는 금력으로 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문화재가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다는 사실에서 느껴지는 씁쓸함은 어쩔 수가 없더군요.
이것은 나중에 Metropolitan Museum of Art 에 가서도 여실히 느꼈던 기분이구요.

구경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Columbia 대학을 들러보기로 했습니다.
동생 친구가 다니고 있기도 하고해서 만나려고 갔는데 만나지는 못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Fort Tryon Park 앞의 지하철 역은, 뉴욕 여행 중 가본 어떤 지하철 역보다 더러웠어요. ;;
트랙 위로 육교가 놓여있어서 환승장으로 가게 되어있질 않나...
지하철 역 특유의 습한 냄새와 지하도 냄새..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깐 들러본 컬럼비아 대학은 역시나 멋진 캠퍼스를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대학원은 이곳으로 진학해도 좋겠다(... 당연하잖아?? -_-)는 생각을 잠깐 해봤어요.

이날 저녁에는 카네기 홀에서 열리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공연을 볼 예정이었어요.
동생과 작별 인사를 하고, 카네기 홀로 갔습니다.
유서깊은 카네기 홀. 드디어 가는구나~ 하고 신나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하철 역에서 내리니, 역시 카네기 홀 입구의 지하철 역 답게
유명한 지휘자와 연주자의 모습으로 벽을 장식하고 있는 작품이 하나 걸려있었어요.
독일의 베를린을 주제로 열리고 있는 공연 시리즈의 일환으로 초청된 베를린 필하모닉의 공연이니,
티켓을 구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웠지만, 역시 그만한 가치가 있는 공연이었다고 생각했어요.
2007/09/17 - [이상] - <뉴욕 여행 계획> Part 4 - 카네기 홀 공연 예매.

일찍 도착해서, 카네기 홀의 역사를 전시해 놓은 전시장을 둘러보고 자리로 갔습니다.
생각보다는 작은 규모의 공연장이었어요.
요즘 새로 지은 디즈니 홀 같은 곳의 규모와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겠죠.. ^^
그래도 이 카네기 홀의 역사나 전통과는 비교가 안되죠... 아~ 뉴요커들이 부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날은, 린드버그라는 이름의 작곡가의 곡을 미국에서 초연하는 날이었습니다.
세계 초연 역시 몇 달 전에 베를린 필의 연주와 사이먼 래틀의 지휘로 열렸다는데요.
솔직히 말씀드려서 현대 음악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 저로서는 듣고있기 힘든 곡이었구요.. ㅠ.ㅠ
말러의 9번 교향곡이 하이라이트였어요.

저는, 말러의 곡이 그렇게 서정적인 음율을 가지고 있는지 여태 몰랐어요.
콘서트 전부터 레코딩을 들으며 예습을 하고 곡에 대한 해설도 구해 읽어보고 했지만,
역시 연주장에서 느낄 수 있는 것과는 차이가 있네요.

베토벤이 9번 교향곡까지 남기고 죽었기 때문에,
자신도 9번을 쓰고 나면 죽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말러.
심리적인 압박감이랄까 곧 맞이하게 될 죽음을 눈 앞에 두고 적어내려간 고별의 노래라고 해야하나.
전해지는 것이 많은 곡이었어요.

아픈 사람들이 많아 기침을 많이 하는 통에
3악장을 마치고는 지휘자가 내려와 조용히 해달라고 부탁을 해야 할 정도였지만...

그것을 제외하고는 완벽한 공연이었다는 생각이에요.
사이먼 래틀, 지휘 정말 잘 하는 것 같고...
베를린 필의 명성은 허명이 아니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여행 둘째날이 끝났습니다.
3일째부터는 제가 별명붙인 "혼자 빨빨 뉴욕 여행"이 시작됩니다. ^^

'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 여행기 - 4일.  (6) 2007.12.06
뉴욕 여행기 - 3일.  (4) 2007.11.30
뉴욕 여행기 - 1일.  (0) 2007.11.25
3일 남았...  (4) 2007.11.20
뉴욕 여행 중.  (5) 2007.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