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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요요마 할리웃 보울 공연.

2005. 8. 10. 17:28 | Posted by 헤브니
실크 로드 앙상블인가.
제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2002년 즈음에 나왔던 앨범이 있었다.
당시에 요요마의 "Appalachian Journey"를 듣고 별로 큰 감흥을 받지 않아서, 다른 프로젝트라는 이야기에 별다른 관심을 갖지는 않았다.

올해 새로 나온 The Silk Road Journey는 그 실크 로드 앙상블 프로젝트의 2집인 셈인것 같은데, 이 앨범에도 역시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작년 말에 엔니오 모리코네의 음반을 편곡한 앨범의 프로모션 차 울 학교에서 공연을 가졌을 때도 갔었고, 앨범도 꽤나 비싸게 주고 사서 들었는데, 이것도 역시 맘에 별로 안 들어서.. ㅠ.ㅠ

공연이 괜찮기는 했지만, 2%가 부족했다고 할까.
음악만으로 영혼을 울리기에는 엔니오 모리코네가 부족한 걸까.

하여튼, 요요마가 여러 장르의 다양한 음악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Obrigado Brazil" 이후에 맘에 드는 게 없는데다, 워낙 다작을 하시는 분이다보니 따라가기가 힘들어 그 동안 요요마의 앨범들을 좀 멀리 해왔다.

그런 그가 사흘 전인 8월 7일에 할리웃 보울에서 공연을 가졌다.

홍보실 멤버들은 보통 공연 한 시간 전에 모여 일을 해야하는데, 이 분은 워낙 거물이다보니 무려 세 시간 전부터 모여야했다. 결국 처음 한 시간은 서서 낭비해야했지만.

초대 손님 명단만해도 쟁쟁했다.


앨범을 좋아하고 말고를 떠나서, 요요마 씨의 공연은, 가보면 (두번 가봤지만... ;;) 항상 기분이 좋다. 아마도 그 분의 겸손한 태도에 그 까닭이 있는 것 같다.

실크 로드 앙상블이 아무리 프로젝트라고는 해도, 그 중심에 서있는 사람이 요요마 씨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프로젝트 구성원 중에서 그만큼 대중적으로 알려진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첫 인사를 제외하고는 혼자 나서는 법이 없다. 이 날도, 같이 참가한 작곡자나 중심 연주자들이 곡 설명을 하게 하면서 진행을 해나갔는데, 그 모습이 참 멋지다고 할까.

The Silk Road Journey라고 이름 붙여진 앨범에 수록된 곡들에 걸맞게, 악기 구성부터가 독특했다. 우리 나라의 장구같은 타악기부터 트럼펫, 4종류의 현악기 등. 지극히 동양적인 멜로디의 토속적인 향기와 절묘하게 결합시킨 서양 악기들이라니. 가히 실크로드라 명명할만 하다고 생각했다.

공연 전반부는 거의가 즉흥 연주였다. 타악기를 중심으로 하고 현악기는 중심을 잡아주는 보조적인 역할이기에, 무대 위에서 타악기 연주자들이 현악기 연주자들보다 앞에 앉아 연주를 했는데, 물론 요요마 씨도 뒤에 서서 연주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그 리듬, 아주 좋았다.

후반부에 들어와서는, 집시 음악이 참 좋았다. 정착하지 않고 떠도는 집시들의 삶이 그대로 녹아들은 것 같은 그 음악, 정말 좋았다.

설마했는데, 앵콜을 세 곡이나 준비해왔더라.
그리고, 앵콜이 더 좋았다. 와우...
이거 라이브 앨범으로 좀 만들어주면 안되나...

이 날 공연에서 연주한 곡들이 모두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있기를 바란다. 한 장 사고 싶어져버렸다.

내가 일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니지만, 객관적으로봐도, 이 할리웃 보울은 정말 특별한 곳이다. 도심 한 가운데의 산 숲속에 자리 잡고 있지만, 정말 할리웃에 있다는 지리적 특성 뿐만이 아니고, 여름 12주 동안 주 6회 공연이 열리는데 그 공연들이 클래식 뿐만이 아니라 재즈나 연극, 무용에 민속음악을 아우르는 다양한 레퍼토리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름에 엘에이를 방문한다면 꼭 한 번 오시길.

올 해 새로 고용한 조명 담당자가 아주 환상적인 조명을 연출해주고 있다. 올 여름에 일하는 것 빼도고 공연 간 것만 세어봐도 대략 열 번의 공연에 다녀온 것 같은데, 매일 다르다.
불꽃놀이 하는 날은 더욱 좋고...